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정보/생활 정보

[도로 위 차선] 색깔과 모양으로 구분하는 차선의 의미

by 완전꿀정보 2022. 6. 30.
반응형

매일 접하는 도로 위에는 여러 가지 차선이 있습니다. 색깔과 모양으로 구분되어 진행방향을 알려주거나 서행 또는 유턴 등을 알려주는 등의 다양한 의미가 있습니다.

색깔로 구분하는 차선의 의미

1. 흰색 차선 :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로를 구분하는 차선

흰색 차선

  • 흰색 하나의 실선 : 차선 변경이 불가한 차선
  • 흰색 하나의 점선 : 차선 변경이 가능한 차선
  • 흰색 점선과 실선 : 점선에서 실선으로만 차선 변경이 가능한 차선
  • 흰색 두 개의 실선 : 차선 변경이 절대 불가한 차선

2. 노란색(황색) 차선 : 반대방향의 차로를 구분하는 차선

노란색 차선

  • 노란색 하나의 실선 : 침범하면 안 되는 차선
  • 노란색 하나의 점선 : 경우에 따라서 침범해도 되는 차선으로 주로 왕복 2차로의 좁은 이면 도로에서 넘어갈 수 있는 중앙선에서 볼 수 있는 차선
  • 노란색 실선과 점선 : 흰색 선과 마찬가지로 점선이 있는 쪽에서만 일시적으로 침범해도 되는 차선
  • 노란색 두 개의 실선 : 절대 침범하면 안 되는 차선으로 보통 중앙선으로 많이 사용되는 차선

3. 알록달록(파란색, 초록색, 분홍색) 차선

☞ 파란색 차선은 버스전용 또는 하이패스 유도선, 녹색·분홍색 차선은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주행 유도선

알록달록 차선

  • 파란색 하나의 실선 : 버스전용 차선(출퇴근 시간에 운영) 또는 하이패스 유도선으로 사용되는 차선
  • 파란색 두 개의 실선 : 버스전용 차선(모든 요일, 모든 시간)으로, 일반차량은 해당 도로로 침범하면 안 됩니다.
  • 초록색과 분홍색 하나의 실선 : 진행방향을 알려줄 때 사용되는 주행 유도선으로, 중앙선에서 가까운 쪽은 녹색, 중앙선에서 먼 쪽은 분홍색으로 표시됩니다.

모양으로 구분하는 차선의 의미

다양한 모양의 차선

1. 지그재그 차선

  • 차량 속도를 줄여 천천히 서행하여 주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차선

2. 유턴 차선

  • 유턴 차선은 두 개의 노란색 실선 부분이 아닌 흰색 하나의 점선으로 표기된 곳까지 이동해서 유턴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참고》

국토교통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