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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에게 어떤 프레임(틀)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프레임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프레임 상대에게 제공하는 것이 프레이밍입니다. 각종 선거전, 마케팅, 여론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같은 현상을 두고 서로 다른 프레임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때 프레이밍 효과를 활용합니다.
프레이밍 효과 활용의 예
1. '반밖에 남지 않은 물, 반이나 남은 물'
- 가장 흔한 예로, 생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먹을 수 있는 물이 절반 남았다고 가정하여 서로 다른 프레임을 적용한다면, 두 가지의 다른 결과를 초래합니다.
- 긍정적인 프레임 : 물이 반이나 남아있어서 다행이다. 좀 더 버틸 수 있고 여유가 있다는 생각에 물이 아닌 다른 생존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합니다.
- 부정적인 프레임 : 물이 반밖에 없어서 버티기 힘들겠다. 물이 없으면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물을 구하는 데에 집중하게 되어, 다른 생존방법을 찾아보기 힘들게 됩니다.
2. 매진 임박 메시지
- 홈쇼핑이나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하는 문구입니다. 소비자로 하여금 지금 구매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효과를 낳게 하여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 이와 비슷한 '예약'이 있습니다. 집을 구하거나, 방을 예약할 때 다른 사람이 같은 곳을 보고 있다는 말을 듣게 되면 심리적으로 초조한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물품 구매와 마찬가지로 지금 구매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구매하게 된다는 심리적인 압박을 부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가격
- 가격이 저렴하면 무언가 구매할 때 부담이 적게 느껴지는데, '매월 1만 원으로 굶주린 아이들을 후원합니다'와 같은 문구를 활용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보람까지 느끼게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실제로 이와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많은 복지재단, 기부단체에서 기부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 정치권에서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온 프레임 전략은 사람의 기본 습성에 의한 것으로, 사람은 보고 싶고 듣고 싶은 것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이용한 전략입니다. 이러한 프레임에 갇히게 되면, 사실관계를 떠나서 맹목적인 지지를 하게 되고 서로 싸우게 되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대립구도가 깨져서 한쪽으로 치우쳐 패배하게 되면, 사실여부를 떠나서 죄인으로 낙인이 찍히게 되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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