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자유전공학부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자유전공학부

by 완전꿀정보 2021.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오늘은 자유전공학부 지원자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를 소개합니다.

서울대 필독서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매년 중고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이 무엇일까? 하는 것인데요. 서울대 아로

bakul.tistory.com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추천도서]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3권입니다.

1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2 팩트풀니스(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3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정의란 무엇인가>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는 계속 등장하는 책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고, 읽어보셨을 것 같아요. 

3권의 내용을 살펴볼게요.

 

1.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책소개

한국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마이클 샌델은 구제 금융, 대리 출산, 동성 결혼, 과거사 공개 사과 등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흔히 부딪히는 문제를 통해 ‘무엇이 정의로운가’에 대한 해답을 탐구했다. 이 책은 탁월한 정치 철학자들이 남긴 시대를 초월한 철학적인 질문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이를 통해 옳고 그름, 정의와 부당함, 평등과 불평등,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을 둘러싼 주장들이 경쟁하는 공적 담론과 토론의 장에서 정의에 관한 자신만의 견해를 정립하고 논리 기반을 굳건하게 다지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내는 정치 철학자들의 지적 탐색 과정을 보여준다. 


<정의란 무엇인가>는 우리나라에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책인 것 같아요.

정치적으로 여러 사건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더욱 깊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2. 팩트풀니스(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책소개

전 세계적으로 확증편향이 기승을 부리는 탈진실의 시대에,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이기는 팩트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세계적 역작다.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13가지 문제에서 인간의 평균 정답률은 16%, 침팬지는 33%. 우리는 왜 침팬지를 이기지 못하는가?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일수록 세상의 참모습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느낌’을 ‘사실’로 인식하는 인간의 비합리적 본능 10가지를 밝히고, 우리의 착각과 달리 세상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음을 명확한 데이터와 통계로 증명한 통찰을 담았다.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고 미래의 위기와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최근 들어 확증편향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힌 것은 아닌지...

합리적인 사고와 선택을 할 수는 없는지 궁금해집니다.

고등학생들이 이런 좋은 책을 읽다니... 그래도 세상이 조금 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길 기대해봅니다.

 

3.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책소개

2000년부터 유엔 인권위원회의 식량특별조사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 지글러가 기아의 실태와 그 배후의 원인들을 대화 형식으로 알기 쉽게 조목조목 설명해놓고 있는 책.

지은이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은 단순하다. 미국이 생산할수 있는 곡물 잠재량 만으로도 전세계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고, 프랑스의 곡물생산만으로 유럽 전체가 먹고 살 수 있는 전세계 식량과잉의 시대에 어떻게 하루에 10만명이, 5초에 한 명의 어린이가 죽을 수 있냐는 것.

다국적 기업과 강대국 위주로 돌아가는 냉엄한 시장질서와 그로 인한 파괴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정치개혁이 필요하며, 그것에 앞서 타인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 변화가 절실하고 있다고 저자는 토로하고 있다.

기아에 대해 국제 사회의 현실과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장 지글러가 자녀에게 설명하는 책이어서 그런지, 내용 자체가 중고등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더라고요. 

 

위의 세 권의 책은 정말 유명한 저서입니다.
꼭 자유전공학부에 지원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모든 고등학생과 성인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 위 포스팅의 사진 및 책 소개 출처는 알라딘입니다. 

 

아래의 주소로 가면, 각 단과대학별 추천도서/ 필독서 목록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akul.tistory.com/category/%EA%B5%90%EC%9C%A1%20%EA%BF%80%EC%A0%95%EB%B3%B4/%EB%8C%80%EC%9E%85%20%EC%A0%95%EB%B3%B4%20%EA%BF%80%ED%8C%81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카테고리의 글 목록

너도 봐! 꿀정보! / 당신을 바꿀 정보를 공유합니다. / 너도 바꿀 정보!

baku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