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자연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자연과학 대학

by 완전꿀정보 2021.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오늘은 자연과학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을 가져와봤습니다.

지난번 인문/ 사회과학 계열 추천도서는 아래쪽에 링크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추천도서]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3권입니다.

1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2 부분과 전체(베르너 하이젠베르크)
3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책소개
세계적 베스트셀러, 과학을 넘어선 우리 시대의 고전, 『이기적 유전자』의 40주년 기념판. 진화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이 책은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선택’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끌어내려 진화를 설명한다.

2013년 영국의 정치평론지 『프로스펙트』지가 독자들의 투표로 선정하는 ‘세계 최고의 지성’ 1위에 오른 바 있는 도킨스는 일찍이 촉망받는 젊은 과학자로 간결한 문체와 생생한 비유, 논리적인 전개를 갖춘 글로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도킨스는 자신의 동물행동학 연구를 진화의 역사에서 유전자가 차지하는 중심적 역할에 대한 좀 더 넓은 이론적 맥락과 연결시키기 시작했는데, 그 결과가 바로 『이기적 유전자』다.

이번 40주년 기념판에 새롭게 수록된 에필로그에서 도킨스는 여전히 ‘이기적 유전자’라는 개념이 갖고 있는 지속적인 타당성을 이야기하며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를 되새긴다. 새로운 에필로그를 수록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디자인과 휴대하기 좋은 판형으로 갈아입은 40주년 기념판을 통해 독자들은 『이기적 유전자』가 주는 울림을 더욱더 선명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알라딘)

 

부분과 전체(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책소개
‘양자역학을 창시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베르너 하이젠베르크의 학문적 자서전이다. 한 과학자의 학문적 이력을 넘어 원자물리학의 황금시대에 대한 일급 기록이기도 한 이 책에는 원자라는 미시 세계를 이해하는 데 혁명을 일으킨 양자역학의 발전에 참여한 수많은 천재들의 캐릭터와 일화가 밀도 높게 기록되어 있다.

선지자적인 분위기를 풍기면서도 유머러스한 멘토 닐스 보어, 십대 때 상대성이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수학 천재 볼프강 파울리, 상대성이론으로 과학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한 아인슈타인, ‘헬골란트의 빛’을 통해 ‘자연이 그 깊은 곳에서 펼쳐 놓은 충만한 수학적 구조들’을 바라보며 아득함을 느끼는 저자 하이젠베르크 등 20세기 과학의 최고의 천재들이 펼치는 토론과 대화, 새로운 이론에 대한 다양한 사고실험 등은 학문이라는 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탄생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출처: 알라딘)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책소개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20세기 환경학 최고의 고전 <침묵의 봄>이 50주년 기념 개정판으로 나왔다. 이번 개정판에는 서문과 후기가 완전히 새롭게 단장되었으며, 2002년 출간본에는 없던(원서에도 없었음) 찾아보기를 새롭게 추가했다. 그리고 편집과 장정도 완전히 바뀌었다.

이 책이 처음 출간되었을 때에는 환경이라는 말이 정말 낯설었고, 모두 전후 과학 기술에 대한 맹신이 존재했다.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이 책은 한 개인이 사회를 어떻게 바꿔놓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 레이첼 카슨의 노력은 마침내 미 연방 정부 차원의 규제를 요청하는 시민운동을 이끌어냈다.

두 번째는 우리가 아직도 과학과 기술에 대한 맹신에 빠져 있지 않나 되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는 사실이다. “제 힘에 취해, 인류는 물론 이 세상을 파괴하는 실험으로 한 발씩 더 나아가고 있다”고 카슨이 역설했듯이, 우리는 여전히 우리가 자연을 지배하고 있다는 오만에 빠져 있지 않나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침묵을 봄>을 읽은 한 상원의원은 케네디 대통령에게 자연보호 전국 순례를 건의했으며, 이를 계기로 지구의 날(4월 22일)이 제정되었다. 미국의 전 부통리 앨 고어는 이 책이 출간된 날이 바로 현대 환경운동이 시작된 날이라고 말하였으며, 김명자 전 환경부장관은 “서구 환경의 역사에서 이 책의 출간은 환경을 이슈로 전폭적인 사회운동을 촉발시킨 결정타로 평가된다”고 했다. (출처: 알라딘)

 

[자연과학대학 필독서 추천] 

<총 균 쇠>  <생각의 탄생> 등 역시 자연과학대학 추천 도서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데요.

이 책들은 앞서 인문계열 필독서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포스팅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이전에 서울대 필독서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bakul.tistory.com

 

추가로 이 세 권의 책도 추천합니다. 

1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권기균)
2 학문의 즐거움(히로나카 헤이스케)
3 이중나선(제임스 D. 왓슨)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권기균)

책소개
위대한 발견과 발명, 그리고 그것을 이뤄낸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다. 중앙일보 일요판 중앙선데이에 매주 게재됐던 ‘권기균의 과학과 문화’ 칼럼을 모았다. 2012년에 초판이 나온 후 새로운 정보들을 반영하고 추가해 2021년 개정판을 펴냈다. 이 책의 저자는 공학박사이면서도 인문, 역사, 미술 등 다방면에 해박하다. 과학문화 활동에도 열정적이다. 특히 인문학과 과학의 융합에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그는 과학 커뮤니케이션계의 이야기꾼으로 통한다.

저자는 해박한 지식과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을 인문학의 관점에서 풀어냈다. 과학과 과학자들에 얽힌 새롭고 다양한 이야기는 재미와 감동을 함께 전해준다.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과학 이야기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 누구나 가볍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의 글은 과학을 얘기하면서도 흥미를 유발하고 부드럽게 읽힌다. 정교하면서 막힘이 없고, 다루는 정보는 넓고도 깊다. 정보의 홍수 시대, 인터넷에 넘치는 지식과는 차원이 다른 과학적 통찰력이 담겨 있다. (출처: 알라딘)

 

학문의 즐거움(히로나카 헤이스케)

책소개
즐겁게 공부하다 인생에도 도통해 버린 어느 늦깎이 수학자의 인생이야기. 평범한 두뇌를 가진 그가 수학의 노벨상이라는 필드상을 받고, 학문에서 최고의 즐거움을 찾아낸 비결은 무엇일까? (출처: 알라딘)

 

이중나선(제임스 D. 왓슨)

책소개
DNA 나선구조를 밝힌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 제임스 왓슨이 소설의 형식을 빌어 그의 연구과정을 밝힌 책이다. 딱딱한 과학 지식과 말랑말랑한 과학자들의 일상이 조화를 이뤄 공동연구자 프랜시스 크릭을 만나 DNA 연구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현대 과학의 고전이다.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애송이 미국인 과학도가 영국 케임브리지에 유학하면서, 과학자들이 풀지 못한 숙제였던 DNA 구조의 모형을 만들고 설명해내는 과정은 한 편의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DNA 구조를 밝혀내는 과정을 둘러싸고 동료인 프랜시스 크릭, 라이너스 폴링, 모리스 윌킨스, 로잘린드 프랭클린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포진한 상황에서. 왓슨은 과학적 업적을 서로 먼저 이루기 위해 펼치는 치열한 경쟁과 갈등, 속임수, 실패와 좌절, 우연히 떠오른 영감 등이 잘 묘사하고 있다.(출처: 알라딘)

 

자연과학 계열 추천 도서 역시, 심오한 책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이기적 유전자 부분과 전체 침묵의 봄 총 균 쇠
생각의 탄생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학문의 즐거움 이중나선

입니다.

 

이전 포스팅도 다시 올려봅니다.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매년 중고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이 무엇일까? 하는 것인데요. 서울대 아로

bakul.tistory.com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이전에 서울대 필독서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bakul.tistory.com

2021.11.08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사회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지난 인문계열 추천도서에 이어 오늘은 사회과학계열 필독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

bakul.tistory.com

 

**책 정보와 사진 출처는 알라딘입니다.**

https://www.aladin.co.kr/home/welcome.aspx

 

알라딘

 

www.aladi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