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경영 경제학과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경영대학

by 완전꿀정보 2021.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서울대 지원자가 가장 많이 읽은 책과 각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간호대학의 추천도서를 소개하였고,

오늘은 경영대학(경제 포함) 추천 도서를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서울대 경영대학 추천도서]

1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마이클 샌델)
2 넛지(리처드 H. 탈러, 캐스 R. 선스타인)
3 경영학 콘서트(장영재)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마이클 샌델)

책소개
한.미.영 동시 출간되는 마이클 샌델의 2012년 최신작. 시장가치가 교육.환경.가족.건강.정치 등 예전에는 속하지 않았던 삶의 모든 영역 속으로 확대되어 돈만 있으면 거의 모든 것을 살 수 있는 이 때, 마이클 샌델은 이 시대의 가장 큰 윤리적 물음을 던진다. 과연 시장은 언제나 옳은가? 이 책은 시장의 도덕적 한계와 시장지상주의의 맹점을 파헤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은 시장논리가 사회 모든 영역을 지배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한 시장만능주의의 자화상이다. 저자는 시장의 무한한 확장에 속절없이 당할 것이 아니라 공적 토론을 통해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샌델 특유의 문답식 토론과 도발적 문제제기, 그리고 치밀한 논리로 일상과 닿아 있는 생생한 사례들을 파헤치며 시장을 둘러싼 흥미진진한 철학논쟁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샌델은 우리 대신 시장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장지상주의가 지난 수십 년간 이 사회를 지배하게 된 것은 우리 스스로가 도덕적 믿음을 공공의 장에 드러내 보이기를 두려워한 나머지 시장에 속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서 질문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샌델은 도덕적, 시민적 갱생에 대한 희망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공적 담론의 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본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논의를 불러일으키고 시장의 도덕적 한계와 재화의 가치를 적절하게 평가하는 방법을 결정할 철학적 프레임을 제공한다. 


 

넛지(리처드 H. 탈러, 캐스 R. 선스타인)

책소개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Nudge’는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혹은 간섭이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넛지』는 편견 때문에 실수를 반복하는 인간들을 부드럽게 ‘넛지’함으로써 현명한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령, 단지 ‘내일 투표할 거냐?’고 묻는 것만으로도 실제 투표율을 높일 수 있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로부터, 디폴트 옵션(지정하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선택되는 옵션)의 설계까지, 똑똑한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의 생생한 사례들이 소개된다.

타인의 선택을 적극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이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2008년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버락 오바마와 영국 보수당 당수 데이비드 카메론이 넛지를 활용한 정책을 수용하면서 폭발적으로 유명세를 탔고, 결국 저자 중 한 명인 선스타인은 오바마 정부에 합류해서 규제정보국을 도왔다.


 

경영학 콘서트(장영재)

책소개
현대 경영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경영 교양서. 개인이 현실에서 직접 접할 수 있는 문제에서 시작해서 기업의 효과적인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경영학이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피부에 와 닿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면서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주제를 재미있게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영의 원리와 현대 경영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까지 진지하게 추적한다.

지금까지 알쏭달쏭하던 문제들의 실행 방법론과 그 원리 그리고 그 원리의 학문적 배경까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수익경영, 데이터마이닝, 고객관계관리(CRM),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제조 사이클 타임, 공급사슬망(SCM) 등 수많은 용어와 산업계의 이슈가 풍부하게 다루어지고 있어 경제 뉴스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고급 교양을 얻을 수 있다.

경영학 도서들이 쉽사리 다루지 못했던, 하지만 실제 경영 현장에는 이미 깊이 뿌리 내린 경영 기법과 그 원리를 상세히 풀어내고 그 과정에서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통계학, 수학, 물리학 등 과학의 원리가 경영에 적용된 역사적 과정과 그로 인해 경영의 난제들이 하나씩 해결된 과정을 추적한다. 이와 더불어 21세기 글로벌 기업들이 선택한 성공적인 경영학 이론들을 여러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경제학과 필독서 추천] 

그밖에도 경제학과 관련 필독서를 안내합니다. 

경영학과보다는 경제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꼭 봐야 하는 책입니다.

서울대, 고려대, 충북대, 전남대 등의 전공 안내서와 학과 소개자료에 소개된 책입니다. 

1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토드 부크홀츠)
2 괴짜 경제학(스티븐 레빗, 스티븐 더브너)
3 경제학 콘서트(팀 하포드)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토드 부크홀츠)

책소개
하버드대 '최우수강의상'에 빛나는 토드 부크홀츠의 유머와 파격의 경제학 특강. 대표적 경제학자들의 생애와 경제이론들을 언급하면서 지금의 현실에서 각각의 경제이론과 그 이론이 주는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한 책이다. '경제학은 왜 이렇게 난해하고 복잡할까?'에 대한 영원한 물음을 위대한 경제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해결한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부터 토머스 로버트 맬서스의 인구론, 앨프리드 마셜의 수요공급 곡선, 로버트 루커스의 합리적 기대이론, 대니얼 카너먼의 행동경제학까지 경제학의 전체 흐름을 꿰뚫는다. 고전학파의 이론이 케인스에 의해 부정되었고 케인스의 이론은 다시 통화이론, 공공선택이론 등에 의해 비판받게 되는 경제학의 진화과정을 통찰력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풀어냈다.

출간 20년 만에 출간되는 세 번째 전면 개정판으로, 이번 개정판에서는 초판 출간 후 20년 동안 발전해온 현대 경제학을 새롭게 조명한다. 경제사상과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물론 에너지 수요 증대, 중국의 부상, 지구 온난화, 노령화, 이주노동자 문제 등 21세기 주요 경제문제들에 대해 놀라운 응용력을 보여주는 경제교양서이다.


 

괴짜 경제학(스티븐 레빗, 스티븐 더브너)

책소개
골치 아프고 우울한 경제학을 유쾌한 학문으로 바꿔버린 천재 경제학자 스티븐 레빗이 2005년에 펴내 '괴짜경제학 신드롬'을 몰고 왔던 <괴짜경제학>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서의 새로운 장을 연 책은 경제서의 차원을 넘어, 책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서적에도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업그레이드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전자 제품에서만 가능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상식과 통념을 깨고 현실 세계를 움직이는 다양한 인센티브의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하는 책, 치밀한 통찰력과 과학적이며 설득력이 강한 논증을 통해 새로운 경제학을 만들어낸 괴짜경제학의 '업그레이드' 된 세계를 만나보자.


 

경제학 콘서트(팀 하포드)

책소개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는 명쾌한 경제학의 세계

높은 가격의 스타벅스 커피가 잘 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트에 가면 왜 항상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돈을 쓰게 될까? 보험에 가입하고 나면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이 책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경제원리를 쉽게 알려주는 동시에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알려주는 경제학 안내서다.

스타벅스 커피나 슈퍼마켓, 교통체증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의 사례를 통해 희소성, 내부정보, 효율성, 시장의 힘, 게임 이론 같은 경제학의 중요 내용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준다. 본문에서는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지루할 틈 없이 유쾌하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했다.

책은 출간되자마자 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에 오르면서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독자들뿐만 아니라 <괴짜경제학>의 저자인 스티븐 레빗, 마틴 울프, 자그디시 바그와티 등 유명한 경제학자들과 미국의 주요 언론들도 '경제학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손꼽는 책이기도 하다.


 

책의 소개만 봐도 흥미가 생기네요^^

꼭 읽어보겠습니다.

 

 

[추천도서 관련 포스팅]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매년 중고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이 무엇일까? 하는 것인데요. 서울대 아로

bakul.tistory.com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이전에 서울대 필독서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bakul.tistory.com

2021.11.08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사회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지난 인문계열 추천도서에 이어 오늘은 사회과학계열 필독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

bakul.tistory.com

2021.11.09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자연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자연과학 대학

 

[자연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자연과학 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오늘은 자연과학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을 가져와봤습니다. 지난번 인문/ 사회과학 계열 추천도서는 아래쪽에 링크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bakul.tistory.com

2021.11.10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간호대학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간호대학

 

 

-모든 정보, 이미지 출처: 알라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