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정보/생활 정보

장례식 예절 / 장례식 복장 / 장례식 부조금

by 완전꿀정보 2024. 5. 2.
반응형

 

 

한국의 장례 관습은 전통과 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존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습을 이해하면 이러한 엄숙한 행사를 정중하게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장례식 예절

장례식 복장

전통적으로 조문객들은 차분한 색상의 어두운 옷을 입습니다. 검은색이 가장 일반적인 색상이지만 짙은 회색이나 파란색도 허용됩니다. 보수적으로 옷을 입고 밝은 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의금/ 부조금

조의금은 이름이 적힌 흰 봉투에 넣어 지참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금액은 고인이나 가족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례식 입장 예절

도착하자마자 고인의 가족이 손님을 맞이하는 애도 장소로 가야 합니다. 유족에게 인사할 때는 가볍게 고개를 숙여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일반적인 문구로는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고인의 영혼을 위해 기도합니다)가 있습니다. 

장례식 중에는 고인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불교 또는 기독교 의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다른 조문객의 인도를 따르며, 분향, 헌화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절을 하거나, 서서 묵념 또는 기도를 합니다. 

영좌에 절을 할 때는 두 번과 반절을 하고, 상주와는 맞절을 하거나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합니다. 

 

장례식 후 식사

장례식이 끝난 후 고인의 가족이 참석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식사는 슬픔의 과정의 일부이며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가족의 환대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장례식 떠나기

떠나기 전에  가족들에게 다시 한번 애도를 표합니다. 

 

 

-챗 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 수정: 완전꿀정보-

 

이미지출처: 픽사배이(장례식)

 

[장례식장 문상 예절 관련 글]

https://bakul.tistory.com/entry/%EC%9E%A5%EB%A1%80%EC%8B%9D%EC%9E%A5-%EC%98%88%EC%A0%88-%EB%AC%B8%EC%83%81-%EC%A1%B0%EB%AC%B8-%EC%98%88%EC%A0%88

 

[장례식장 예절] 문상/ 조문 예절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장례식이 간소화되었지만, 주변에 친한 친구나 지인들에게 슬픈 일이 생긴다면 꼭 참석을 해야겠지요. 장례식에 자주

baku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