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사회과학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사회과학대학

by 완전꿀정보 2021.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지난 인문계열 추천도서에 이어 오늘은 사회과학계열 필독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021.11.07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인문계열 필독서] 대학 전공별 추천도서_서울대 인문대학

안녕하세요? 완꿀보입니다. 이전에 서울대 필독서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2021.11.02 - [교육 꿀정보/대입 정보 꿀팁] - [서울대 필독서] 2021학년도 서울대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bakul.tistory.com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추천도서] 

1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2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3 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정의란 무엇인가>는 서울대 인문대학 지원자들이 많이 읽은 책 중 2위를 차지한 책인데요. 

사회과학 대학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이네요. 

앞서 포스팅에 정리를 하였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책소개
한국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마이클 샌델은 구제 금융, 대리 출산, 동성 결혼, 과거사 공개 사과 등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흔히 부딪히는 문제를 통해 ‘무엇이 정의로운가’에 대한 해답을 탐구했다. 이 책은 탁월한 정치 철학자들이 남긴 시대를 초월한 철학적인 질문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이를 통해 옳고 그름, 정의와 부당함, 평등과 불평등,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을 둘러싼 주장들이 경쟁하는 공적 담론과 토론의 장에서 정의에 관한 자신만의 견해를 정립하고 논리 기반을 굳건하게 다지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내는 정치 철학자들의 지적 탐색 과정을 보여준다. (출처: 알라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책소개
2000년부터 유엔 인권위원회의 식량특별조사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 지글러가 기아의 실태와 그 배후의 원인들을 대화 형식으로 알기 쉽게 조목조목 설명해놓고 있는 책.

지은이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은 단순하다. 미국이 생산할수 있는 곡물 잠재량 만으로도 전세계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고, 프랑스의 곡물생산만으로 유럽 전체가 먹고 살 수 있는 전세계 식량과잉의 시대에 어떻게 하루에 10만명이, 5초에 한 명의 어린이가 죽을 수 있냐는 것.

다국적 기업과 강대국 위주로 돌아가는 냉엄한 시장질서와 그로 인한 파괴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정치개혁이 필요하며, 그것에 앞서 타인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 변화가 절실하고 있다고 저자는 토로하고 있다.(출처: 알라딘)

 

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책소개
사회역학자인 김승섭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교수는 자신의 연구를 통해 차별 경험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야기한다. 차별이나 폭력을 겪고도, 말조차 하지 못할 때, 혹은 애써 괜찮다고 생각할 때 실은 우리 몸이 더 아프다는 것을 연구들은 보여준다. 김승섭 교수의 표현을 빌자면 ‘몸은 정직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고용 불안, 차별 등 사회적 상처가 어떻게 우리 몸을 아프게 하는지, 사회가 개인의 몸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사회역학의 여러 연구 사례와 함께 이야기한다. 저자는 “사회적 환경과 완전히 단절되어 진행되는 병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인간의 몸과 건강을 어떻게 바라보고, 개개인의 삶에 대한 공동체의 책임은 어디까지”여야 하는지에 대해 묻는다. 최첨단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유전자 수준에서 병을 예측하고 치료하는 게 가능해지더라도, 사회의 변화 없이 개인은 건강해질 수 없다고 말이다. (출처: 알라딘)

 

[사회과학 대학 필독서 추천] 

아래의 책은 서울대, 서강대, 경희대 등, 사회과학 분야의 추천도서입니다.

1 군주론(니콜로 마키아밸리)
2 논어(공자)

 

군주론(니콜로 마키아밸리)

책소개
마키아벨리는 이 책에서 군주가 권력을 얻고 유지하려면 때로는 권모술수를 써야 하며, 사악한 행위도 서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한다”라고 정리되며 “마키아벨리즘”이라는 용어를 낳은 이 사상은, 종교와 윤리를 중시하던 유럽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논란이 이어지자 교황청은 『군주론』을 금서로 지정했지만, 많은 지도자가 앞에서는 비난하면서도 뒤로는 몰래 이 책을 탐독했다.

하지만 『군주론』은 단지 잔혹한 통치를 옹호하려고 쓴 책이 아니었다. 당시 이탈리아는 크고 작은 나라들로 분열되어 서로 싸웠고, 강대국의 침략에 번번이 시달렸다. 이 책에는 강력한 군주가 등장해 이탈리아를 통일하고 외세의 지배에서 해방하기를 바라는 마키아벨리의 열망이 담겨 있다. 무엇보다 금기를 깨고 ‘현실정치’의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근대 정치학의 토대를 다진 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다 보면 당시 유럽의 정세와 사회상을 세밀히 파악할 수 있고, 군주(리더)가 갖추어야 할 살아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 “실전에서 살아남은 날것의 지식” 그대로를 전하기에, 지난 500년간 통치자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이끄는 위치에 선 리더에게는 “나만 알고 싶은 책”으로 읽혔다. (출처: 알라딘)


 

논어(공자)

책소개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이 담긴 어록으로 내용은 공자의 말과 행동, 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 공자와 당시 사람들의 대화, 제자들 간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마땅히 갖춰야 할 수양은 어떤 것이며, 학문하는 자세와 가족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며, 사회와 국가의 일에 어떠한 태도와 시각을 가져야 하는가를 총망라하고 있다. 중국 전문가 소준섭 박사의 혁신적이고 정교한 해석으로 펴낸 『논어』는 2,500년을 넘게 전해 내려온 공자의 지혜를 생생하게 독자들에게 전달해주어 격변하는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에게도 길이 남을 마음의 양식이 되어줄 것이다.

 

저는 아직도 읽지 못한 책이 많은데, 학생들이 명저들을  많이 읽었네요.

이렇게 책들을 정리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저 역시 꼭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좋은 책을 읽고 지식을 쌓아, 대학생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해보아요. ^^

 

 

**책 정보와 사진 출처는 알라딘입니다.**

https://www.aladin.co.kr/home/welcome.aspx

 

알라딘

 

www.aladin.co.kr

 

반응형

댓글